단백질 보충제 꼭 먹어야 할까?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글)

반응형

단백질 보충제 꼭 먹어야 할까? (운동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글)

최근 몇 년 동안 한국에는 헬스 관심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단백질 보충제(프로틴)의 수요가 급격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제는 운동하는 사람들의 필수 식품이며 헬스장에만 가도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운동 직후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를 안 하는 날에는 몹시 불안하며 근육합성이 안 될 거 같은 느낌이 자주 들곤 합니다. 하지만, 단백질 보충제를 꼭 먹어야 할까요? "아니요!"  오늘은 그 단백질 보충제를 꼭 안먹어도 되는 이유 몇 가지를 짚어보겠습니다.

 

  ○   단백질 보충제 제조과정

 

먼저, 대부분의 단백질 보충제의 제조과정을 살펴보면, 우유를 치즈로 만드는 과정에서 단백질 보충제의 주원료인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얻은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은 참전, 여과, 투석을 통해 WPC(농축 유청단백질), WPH(가수분해유청단백질)로 나뉘고 이온교환, 여과를 통해 WPI(분리유청단백질), HWPI(가수분해 유청단백질)로 나뉘게 됩니다. 즉, 단백질 보충제의 주원료는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이고 이 액체 유청단백질(Whey protein)은 우유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더 자세히는, 720파운드의 액체 유청단백질은 참전, 여과, 투석에 의해 5파운드의 단백질 보충제 파우더 형태로 가공되게 되는 것입니다.

(단백질 보충제 = 여러 번 제조과정을 거친 우유 파우터 식품)

 

  ○   미국 유명브랜드 단백질 보충제 제조과정

https://www.youtube.com/watch?v=vBF2sndWtHo

 

  ○   단백질 보충제를 꼭 섭취해야 할까? "NO"

 

단백질 보충제는 말 그대로 보충제입니다. 꼭 섭취할 필요가 없고 먼저 균형 잡힌 식단이 잘 구성되고 지켜진 후에 드시는 것이 제일 효과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면, 똑같은 운동량이 있는 사람을 전제로 식단 하루 2끼 보충제 3번 먹는 사람과 식단 하루 3끼보충제 1번 먹는 사람이 근육합성 속도가 비교할 수 없이 훨씬 빠릅니다. 즉, 닭가슴살100g(단백질23g)과 단백질 보충제(단백질23g)을 비교를 했을 때 닭가슴살100g(단백질23g)이 단백질의 질과 근육합성작용 효과가 훨씬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 보디빌더나 피트니스 선수분들이 식단을 칼같이 지키고 단백질 보충제를 중간중간 섭취를 하거나 운동 직후 식단을 드신 후 섭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즉, 단백질 보충제는 그냥 보충제로만 생각하고 의존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루 3-4끼 균형 잡힌 단백질 위주의 식단과 하루 1-2번의 단백질 보충제 섭취는 근육합성을 최대치로 만들어줍니다.

(※단백질 섭취량 가이드: 건강 위주 몸무게 1kg 당 단백질 1g, 근육합성 위주 몸무게 1kg 당 단백질 1.5-2g)

 

 

 

  ○   어떤 사람들이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게 좋을까?

 

1. 끼니를 제때 챙겨 먹을 수 없는 사람

 

단백질 보충제는 수술 후 환자들이 음식을 섭취 못하는 상태에 있는 경우 음식 대체 식품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가공품입니다. 즉, 끼니를 대체할 수 있는 식품입니다. 운동은 열심히 하는데 바쁜 일상 때문에 끼니를 제때 챙겨 먹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시간이 없어 끼니를 거르는 것보다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2. 운동을 열심히 하고 식단을 잘 지키는 사람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선수가 아닌 이상 근육을 합성에 필요하는 단백질 양을 매일 섭취하는 것은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하루에 3끼를 먹는다고 가정하에 단백질 보충제를 중간중간 1-2번 섭취하는 것은 근육합성을 더 촉진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오랫동안의 단백질 과다 섭취시 부작용이 올수 있으므로 자신의 목적에 맞는 적정량의 단백질양을 구성하셔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단백질 섭취량 가이드: 건강 위주 몸무게 1kg 당 단백질 1g, 근육합성 위주 몸무게 1kg 당 단백질 1.5-2g)

● 보충제를 섭취 후 지속적인 설사를 할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하시고 단백질 종류를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단백질 보충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오늘 내용을 짧게 요약해보자면 단백질 보충제를 꼭 먹을 필요는 없고 그냥 보충제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정말 운동을 사랑하고 몸의 발전을 위해서라면 균형 잡힌 단백질 위주의 식사습관을 먼저 개선을 하는 것이 첫 번째 과제라고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